대한민국 대표세륜기 (주)동우기술 입니다.
Home > 축중기 > 축중기관련법규
제1조(목적)
도로법 제 59조 및 “건설공사 차량과적 방지지침”에 의거, 건설현장에서 덤프트럭의 과적행위를 근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건설현장에 축중기 설치를 의무화하고, 건설공사 관계자(발주청,감리자,시공자)가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적용범위)
이 지침은 건설기술관리법 (이하 “법”이라 한다) 제2조 제5호의 규정에 의한 발주청이 발주하는 건설공사를 대상으로 한다.

제3조(대상현장)
① 도로법 제11조 규정의 의한 도로(고속도로,국도,지방도 등)를 이용하는 사토 또는 순성토 운반량이 10,000 m³ 이상인 발주청 건설공사(진행중인 공사는 잔량이 10,000 m³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)현장에는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한다.
② 10,000 m³ 이하의 현장이라도 발주청에서 과적의 우려가 있어 축중기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현장에는 설치할 수 있다.

제4조(축중기 설치,운영방법)
건설공사 계약자(시공자)는 다음 각호에 따라 축중기를 설치,운영하여야 한다.
① 축중기는 10톤 이상의 중량을 측정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축중기를 설치하여야 한다.
② 설치위치는 덤프가 토석을 적재하고 도로로 나갈 때 중량을 쉽게 측정할 수 있으며, 경사지나 굴곡지가 아닌 평탄한 지역에 설치하여야 한다.
③ 설치방법은 차량의 축중에서 계량하고자 하는 측정축이 타축과 수평이 유지된 상태에서 계량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치하여야 한다.
④ 운영방법은 국토해양부 도로정책관실에서 제정한『건설공사 차량 과적방지지침(’06.2.23)』에 의거 운영하되, 운전자가 측정을 원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계측을 실시하여야 한다.
⑤ 축중기는 청소나 교정 등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여 상시계측이 가능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.

제5조(공사계약 시방서에 명기할 사항)
축중기 설치 대상현장을 운영할 발주청은 다음 각호 사항을 공사계약시방서에 명기하여야 한다.
① 수급인, 하수급인 및 시공참여자는 공사차량이 도로의 구조보전과 운행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, 도로법 시행령 제28조의3에서 정한 운행제한 기준(총중량40톤,축하중10톤등)을 초과하여 운행을 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한다.
②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로법 제11조 규정에 의한 도로(고속도로,국도,지방도 등)를 이용하는 사토 또는 순성토 운반량이 10,000 m³ 이상인 건설공사(진행중인 공사는 잔량이 10,000 m³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)현장은 『건설현장 축중기 설치지침(’08.12)』에 따라 축중기를 설치,운영하여야 한다.

제6조(축중기 검사기준)
건설공사 계약자(시공자)는 축중기를 신규 취득할 때 또는 고장수리를 한 후에는 다음 각호에 따라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.
① 신규 취득 검사시 허용오차는 각 제작사의 제작정밀도 범위 이내에 들어야 한다.
② 계량기의 검사
가. 정기검사(2년) 정기검사는 계량에 관한 법률 제32조에 따라 실시하여야 한다.
나. 교정검사(수시) 국가표준기본법 제 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 12 조에 따라 기술표준원장이 지정한 국가교정기관에 의뢰하여야한다.

제7조(축중기 설치 비용 반영 방법)
① 축중기 설치 대상공사를 계획하고 있는 발주청에서는 이 지침에 따라 축중기 설치비용을 설계에 반영하여야 하며,이미 발주되어 운영중인 현장은 설계변경시 반영한다.
② 설치 및 운영비용은 표준품셈에서 정한 축중기 설치,해체 및 손료비용을 참고하여 반영한다.